[ChatGPT] VScode 확장프로그램 easycode (자동코딩)
VScode에 ChatGPT를 활용하여 코드를 자동으로 작성해 주고 효율성을 높여주거나 최적화 작업을 해주는 확장 프로그램이 있다고 하여 직접 사용해 보았습니다.
설치하기
확장 프로그램 사용을 위해 VScode를 설치 후 Marketplace에서 easycode를 검색하여 설치해 줍니다.
좌측의 Extensions 아이콘을 클릭해 주면 검색창이 나오며 검색창에 easycode를 검색하여 다운로드 수가 가장 높은 "ChatGPT - EasyCode"를 다운로드하여 줍니다.
지원 가능한 언어는 현재 Js, Ts, Python이라고 합니다.
필자는 현재 Python을 활용한 프로젝트 위주로 공부를 진행 중이라서 Python으로 한번 활용해 보겠습니다.
사용하기
설명을 읽어보니 말 그대로 VScode에서 ChatGPT를 쓸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설치를 하게 되면 좌측 메뉴에 "4 GPT"라는 메뉴가 생기며 그곳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메뉴를 들어가게 되면 회원 없이 사용을 할 것인지 회원가입, 로그인 등 선택하여 ChatGPT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한글은 지원하지 않을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했지만 의외로(?) 한글까지 지원해 주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처음 질의 시에 "Ask Codebase"를 체크하지 않고 질문을 하게 되면 코드블록이 아닌 텍스트 그대로 노출되게 됩니다.
"Ask Codebase"를 체크하게 되면 디렉터리를 선택하게 되고 현재폴더를 선택한 후 질문을 하게 되면 코드블록이 제대로 노출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py code"를 누르게 되면 코드가 그대로 복사되고 에디터에 그대로 붙여 넣기 하여 사용합니다.
또한, 코드를 우클릭하게 되면 GPT를 활용하여 코드가 무슨 동작을 하는지 또는 리팩토링을 하거나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는 등 여러 기능들이 존재합니다.
코드 설명 항목을 선택하게 되면 해당 코드는 어떻게 동작하는지 친절히 설명해 줍니다.
리팩토링을 부탁하면 기존코드에서 불필요한 코드들을 제거한 상태로 코드를 다시 제안해 줍니다.
이런 식으로 익스텐션을 활용하면 본인이 작성한 코드 또는 GPT가 작성해 줬지만 어떻게 동작하는지 모르거나 리팩토링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이전에는 구글링을 통해 본인이 테스트해 보고 수정하는 과정을 거쳤지만 이제는 이렇게 GPT를 활용해 빠르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결론
개발을 잘 모르는 비 개발자가 사용하기엔 편할 것으로 생각되며 구글링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비 개발자가 아닌 개발자로 이미 코딩을 하는 분이라 해도 처음 접해보는 언어를 다룰 때 도움이 많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작업 효율성이 많이 좋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GPT를 활용한 여러 프로그램과 익스텐션들이 나오고 있어서 개발자 입장에서는 효율성이 많이 높아지고 비 개발자 입장에서는 진입장벽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어 IT업계에는 좋은 소식이라고 생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