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설명
다트 게임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dartResultanswer설명
1 | 1S2D*3T | 37 | 11 * 2 + 22 * 2 + 33 |
2 | 1D2S#10S | 9 | 12 + 21 * (-1) + 101 |
3 | 1D2S0T | 3 | 12 + 21 + 03 |
4 | 1S*2T*3S | 23 | 11 * 2 * 2 + 23 * 2 + 31 |
5 | 1D#2S*3S | 5 | 12 * (-1) * 2 + 21 * 2 + 31 |
6 | 1T2D3D# | -4 | 13 + 22 + 32 * (-1) |
7 | 1D2S3T* | 59 | 12 + 21 * 2 + 33 * 2 |
풀이코드
더보기
import java.util.Stack;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Stack<Integer> score = new Stack<>();
int answer = 0;
int num = 0; // 점수
int sqr = 0; // 제곱수
for (int i=0; i<dartResult.length()-1; i++) {
char scr = dartResult.charAt(i); // 점수
char bns = dartResult.charAt(i+1); // 보너스
int addScore = 0; // 제곱이 계산된 점수
int optionIdx = 0; // 옵션여부 IDX
// Index 가 Score 일때
if (Character.isDigit(scr)){
//Score 가 10일때
if (Character.isDigit(bns)) {
num = 10;
bns = dartResult.charAt(i+2);
optionIdx = i+3;
} else {
num = Character.getNumericValue(scr);
optionIdx = i+2;
}
// 보너스 제곱
if (bns == 'S') {
sqr = 1;
} else if(bns == 'D') {
sqr = 2;
} else if (bns == 'T') {
sqr = 3;
}
// 점수 제곱계산 메소드
addScore = square(num, sqr);
// option 체크
if(optionIdx < dartResult.length()) {
if (dartResult.charAt(optionIdx) == '*') {
if (!score.isEmpty()) {
score.add(score.pop() * 2);
}
addScore *= 2;
} else if (dartResult.charAt(optionIdx) == '#') {
addScore *= -1;
}
}
score.add(addScore);
}
}
while (!score.isEmpty()) {
answer += score.pop();
}
return answer;
}
// Score 보너스 제곱
int square(int num, int sqr) {
int score = num;
for (int i=1; i<sqr; i++) {
score = score * num;
}
return score;
}
}
풀이방식
Stack을 사용하여 점수들을 담고 담겨져있는 모든 점수를 더하는 방식을 사용
- 매개변수로 받은 다트정보의 문자열 길이만큼 루프를 돈다.
- 점수와 보너스 옵션의 값을 조건에 맞춰 구분한다.
- 보너스에 맞춰 점수를 제곱하여주는 메소드를 만들고 메소드를 태워준다.
- 제곱 계산이 끝난 점수를 옵션에 맞춰서 재계산 해준다.
- *은 앞의 점수도 2배를 해줘야하기때문에 이 이유로인해서 Stack을 사용했다고 보면된다. Stack을 사용하면 가장 마지막에 들어간 값이 먼저 나오기 때문에 앞의 점수를 2배를 해줄수있다.
- 스택에 담긴 모든값을 꺼내면서 answer에 더해주면 풀이가 완료된다.
문제해설을 확인해보니, 정규식을 통해 문자열을 자르면 좀더 수월하게 풀이도 가능할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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