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설명

다트 게임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dartResultanswer설명

1 1S2D*3T 37 11 * 2 + 22 * 2 + 33
2 1D2S#10S 9 12 + 21 * (-1) + 101
3 1D2S0T 3 12 + 21 + 03
4 1S*2T*3S 23 11 * 2 * 2 + 23 * 2 + 31
5 1D#2S*3S 5 12 * (-1) * 2 + 21 * 2 + 31
6 1T2D3D# -4 13 + 22 + 32 * (-1)
7 1D2S3T* 59 12 + 21 * 2 + 33 * 2

 


풀이코드

더보기
import java.util.Stack;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Stack<Integer> score = new Stack<>();
        int answer = 0;
        int num = 0; // 점수
        int sqr = 0; // 제곱수

        for (int i=0; i<dartResult.length()-1; i++) {
            char scr = dartResult.charAt(i); // 점수
            char bns = dartResult.charAt(i+1); // 보너스
            int addScore = 0; // 제곱이 계산된 점수
            int optionIdx = 0; // 옵션여부 IDX
            // Index 가 Score 일때
            if (Character.isDigit(scr)){
                //Score 가 10일때
                if (Character.isDigit(bns)) {
                    num = 10;
                    bns = dartResult.charAt(i+2);
                    optionIdx = i+3;
                } else {
                    num = Character.getNumericValue(scr);
                    optionIdx = i+2;
                }

                // 보너스 제곱
                if (bns == 'S') {
                    sqr = 1;
                } else if(bns == 'D') {
                    sqr = 2;
                } else if (bns == 'T') {
                    sqr = 3;
                }

                // 점수 제곱계산 메소드
                addScore = square(num, sqr);

                // option 체크
                if(optionIdx < dartResult.length()) {
                    if (dartResult.charAt(optionIdx) == '*') {
                        if (!score.isEmpty()) {
                            score.add(score.pop() * 2);
                        }
                        addScore *= 2;
                    } else if (dartResult.charAt(optionIdx) == '#') {
                        addScore *= -1;
                    }
                }

                score.add(addScore);
            }
        }

        while (!score.isEmpty()) {
            answer += score.pop();
        }

        return answer;
    }

    // Score 보너스 제곱
    int square(int num, int sqr) {
        int score = num;
        for (int i=1; i<sqr; i++) {
            score = score * num;
        }
        return score;
    }
}

풀이방식

 

Stack을 사용하여 점수들을 담고 담겨져있는 모든 점수를 더하는 방식을 사용 

  1. 매개변수로 받은 다트정보의 문자열 길이만큼 루프를 돈다.
  2. 점수와 보너스 옵션의 값을 조건에 맞춰 구분한다.
  3. 보너스에 맞춰 점수를 제곱하여주는 메소드를 만들고 메소드를 태워준다.
  4. 제곱 계산이 끝난 점수를 옵션에 맞춰서 재계산 해준다.
  5. *은 앞의 점수도 2배를 해줘야하기때문에 이 이유로인해서 Stack을 사용했다고 보면된다. Stack을 사용하면 가장 마지막에 들어간 값이 먼저 나오기 때문에 앞의 점수를 2배를 해줄수있다.
  6. 스택에 담긴 모든값을 꺼내면서 answer에 더해주면 풀이가 완료된다.

문제해설을 확인해보니, 정규식을 통해 문자열을 자르면 좀더 수월하게 풀이도 가능할것 같다.